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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improvement/교육&세미나

[세미나] 2013 제5회 공개SW Day

[세미나] 2013 제5회 공개SW Day




10월 4일 열린 공개 SW Day에 참가하였습니다.

저는 시간 관계상 오후 파트1만 듣고 왔습니다.


제가 관심있어 하는 오픈소스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오픈소스에 관심을 가지게 된것은, 재택근무로 트위터에서 일하는 '이희승' 개발자님의 뉴스를 접하고

부터 입니다.


저도 노트북과 인터넷만 있으면 어디서든 일할수 있는 직업이고, 공부할수 있는 좋은 업을 가지고

있으나 이러한 세계에 대한 갈증이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게 된것은 사실입니다.


다음은 세미나에서 필기했던 내용을 간추린 내용입니다.



open source 세미나



- 완전새로운거는 없다. 기존에 만들어진것을 조합

트랜드: 기존과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의식등의 변화 ,지속적
유행: 일시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추종을 받아 널리 퍼짐, 단발적

- 유행이 아닌, 트랜드를 타야 한다.
- 모든기업의 4개의 수익모델중 하나에 속한다.
B2C 커머스, B2c유저기반 , SaaS , 기업용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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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가진 기술공유 

1. 적절한 프로젝트 후보선택
2. 프로젝트 주제평가 
 - 프로젝트 목표 명확한지?
 - 프로젝트 철학, 원칙이 적절한가?
3. 참여 가능한가?
 - 커뮤니티 주도인가?
- 기업 주도인가?
4. 커뮤니티가 얼마나 활발한가?
- 메일링 리스트 트래픽
- 이슈 트래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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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프로젝트 만들기

1. 좋아하는것, 잘하는것 
2. 세상이 원하는 것
 - 이왕이면 널리 사용되는 것
 - 커뮤니티 없는 오픈소스는 의미없다.
3. 프로젝트 목표
 - 내가 만들고자 하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가?
 - 원칙,철학을 세우고 항상 고민하자 (성장에 따라 발전하게 된다)
4. 커뮤니티 빌딩
 - 건강한 커뮤니티가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심장
 - 다른 프로젝트와 연계 
 - 블로깅, 논문
 - 사용자호응 에 빠르고 친절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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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젝트 참여는? ]

우선 명심할것?
 - 조급해 하지말라
 - 코어 코드를 고칠수 있게 되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림을 명심
 - 작은 것부터 시작
 - 코드를 읽는 것이 다가 아니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경지식 (이론) 습득이 더중요해짐 

1. 분위기 , 진도파악
 - 메일링 리스트 구독
 - 역사를 아는것이 중요, 코드ㆍ프로젝트 히스토리, 이슈를 따라가 본다.
2. (사용자가 아니었다면) 사용자가 되자

3. 할수 있는 이슈를 찾아보자
 - 간단한 것 부터 시작해서 프로세스를 익히자.

4. 코드 익숙해 지기(수주~ 1년까지 걸릴 수 있음)
 - 코드 리뷰 보기

5. 의사 결정에 참여

6. 점차 핵심 코드 수정을 시도해 보자 

* 제일 중요한 것은 끈기와 집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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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픈소스 개발자의 중요한 덕목 ]

- 열정 + 올바른 가치관
- 커뮤니케이션 능력
 : 다른 사람 배려, 설득, 영어
 - 테크니컬 discussion
 - 자존심을 버려라, 커뮤니티의 최선의 선택이 제일 중요

- 기술적 지식
 - 이론(도메인 지식 + 전공지식) 
 - 프로그래밍 

p.s 자연스럽게 오픈소스 커미터가 되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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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픈소스 그리고 기회 ] 


1. 오픈소스:

오픈소스는 '소스코드' 를 공개하여 누구나
수정 ㆍ 재배포 할수있는것



2. 왜 오픈소스 활동을 하는가?

오픈소스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 개발자: 공부,취업
- 기업: 홍보, 채용
- 정부: 경쟁구도가 없기 떄문에 발전을 할수 없기 떄문에 같이 
지원해줌으로서 산업계 발전
- 일반사용자: 무료


* 오픈소스를 바라보는 개발자

- 개발자 커리어, 철학

- 왜 개발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코드를 보고 배우려
하지 않을까?




* 읽기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의 능력
 - 좋은 오픈소스는 코드 품질을 생각하며 읽기 쉽게 작성됨
 - 건축에서도 건축물을 만드는데 그치지 않고,
 건축물이 유용하며 견고하며 아름다움이 있어야 한다고 함



3. 오픈소스 프로젝트 찾기

- 구글링 , 프로젝트 호스팅 사이트 , 오픈소스 재단

github.com 
dev.naver.com 

* 왜 재단이 만들어 질까?

-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인프라 제공
- 컨퍼런스 , 이벤트 , 기부금 등 세금 관련된 일들 처리
- 라이선스, 특허 등 법률적 문제 대응


* 오픈소스 검색엔진ㆍ랭킹: ohlohnet



4. 오픈소스 개발 프로세스

- 전세계 원격으로 일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해결하려고 인프라가 하나씩 생김
- 인프라: SCM , 이슈트래커, 위키, 메일링리스트 ,IRC




5. 오픈소스 프로젝트 참여
: 시작은 가볍게, 자신감 가지고 시작하자!

1) 오픈소스 사용법 블로깅
2) 메일링 리스트 구독
3) 개발자 커뮤니티(메일링, 스택오버플로우(stackoverflow) 등) 에서 집답하기
4) 버그 등록하기
 : 버그는 재현할 수 있어야 함
   재현할 수 있는 상황과 상태에 대해서 기술 

5) 패치 보내기 

 패치의 종류 
  - 버그수정
  - 향상
  - 새로운 기능

 예의
  - 개선사항에 대해서 메일링으로 사전 논의
  - 프로젝트 운영방식
  - 코드컨벤션

 마인드
 - 상처받지 말자, 쿨해지자! :)

6. 깃(Git) 그리고 깃헙(Github)


7. 오픈소스 그리고 기회 

- 패치를 계속 보내게 되니까 , 팀의 멤버 한명이 스티커,책을 보내줌 
- 컨퍼런스콜을 하게됨 
- H3 개발자 행사에 방문 


유튜브 => 오스콘(os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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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에서 오픈소스 프로젝트 진행하기! ] 

goom.io 에서 베타서비스 신청 
* 한국 오픈 소스 개발자들 이야기(책)

- 한국에서 보도자료 안받아주면, 해외에서 먼저메일을 보내서 기사를
낸후에 역수출 

- 네이버메인,ZDNET 5만뷰 

- 유머사이트(오유)를 통해 홍보 => 웃긴대학, slr클럽  
=> 바이럴마케팅 
: 10만뷰  + @ 


- 세웃동,피키캐스트 => 페이스북페이지 
좋아요 5만 , 뷰는 100만 효과 





- bugsense  원격관리
- LOCALYTICS 이용 => New , Returning 을 고려한 마케팅, 개발전략 
- 앱판매수익: 2,500만원 매출

일반적인 개발: 매일 10만 노출 => 한달 72만원
결국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