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improvement/영화&다큐

[다큐] '감옥체험 1~3부'

[리얼심험프로젝트x '감옥체험 1~3부' ]

 

 

 

 심리학공부를 하던차에 우연히 찾은 영화 '엑스페리먼트'를

보게되어서 상당히 운이 좋았다고 할수가 있었다.

 

그런데 그후에 한국에서 진행된 이런 리얼다큐 프로그램까지

찾게되어 많은 공부가 되었다.

 

내용인즉, 대학생부터 일반인까지, 남성부터 여성까지

다양한 연령및 직업을 갖춘 사람들을 뽑아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교도관 과 수감자 역활을 나뉘어 2주간 촬영을했다.

 

영화 '엑스페리먼트'도 실제로 1971년 실험된 소재를 영화를 했는데 거기서도 몇일이 안되서 자신의 직분에 충실히 하는 사람들을 보게되었다.

 

이 리얼다큐도 그점에서 똑같았다. 게다가 한국에서 실행되었기에 더욱현실감 있었다.

 

 감옥에 갖힌지 얼마 안되어 수감자들은 많은 심리적압박감을 받아왔으며, 교도관들은 새로운 규율을 스스로 만들어내고  통제가 더 심해졌다.

 

감옥이 주는 압박감은 그만큼 크며, 이곳에서 오래 있을수록 생각하는 사고가 더 녹슬수 있다.

 

그러므로 자유가 얼마나 소중한지 다시금 생각할수 있을것이다.


p.s 블로그 이전한 글이라 시기가 다소 맞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