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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improvement/독서

나는 페이스북 마케터다



 이책의 부제인 '공짜로 사람을 모으고 저절로 돈을 버는 페이스북 대박 활용법!' 이라는 마케팅 문구가

저를 자극시켜줘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제휴마케팅을 다루는 입장으로서, 저는 블로그,사이트등 검색지향적인 사고방식의 마케터 였다면 최근에

모바일 위줄 플랫폼을 공략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다른 사고방식으로 전환이 요구됨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의 경우, '표적지향적' 관점에서 마케팅을 잘하는것이 관건인데 이부분에 대한 훈련이 미약한

관계로 페이스북광고등을 집행하면서 보완해서 수익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검색지향적 사고방식과 표적지향적 사고방식은 경제학으로 따지면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두가지를 잘 전환해서 수익화 하는 사업가적 마인드에 대한 시도를 계속하고 이부분에 대한 경험치를

많이 끌어올려서 단기적 수익플랫폼을 구축하고 장기전으로 갈것을 기획해서 서비스 런칭을 하되

이러한 모든 부분들이 결국 나중에는 반자동화 -> 자동화로 인해 카칭효과를 맛보는 것을 염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매주 모이는 스터디모임에서 페이스북의 공유가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신 분이 있는데 그분이 단기적으로 페이지를 키우는 빠른 성과를 내보이는 것을

보면서 제가 생각하는 그림이 많이 희망적인것 같아 재밌습니다 ㅎㅎ


책의 구성은 페이스북에 대한 개론적인 이야기가 초반에 전개되고 이후 '구멍가게마인드,크러쉬잇'등의 책으로로

유명한 게리바이너척의 사례도 나옵니다.


페이지운영에 대한 부분은 여타 페이스북책이 그렇듯 나오는데요


페이지 운영에 중요한 포인트

1. 콘텐츠 (팬과 무엇을 공유하는가?)

2.커뮤니케이션(팬과의 대화)

3.콘테스트(경쟁의식)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작성 포인트는 스토리채널과 비슷합니다.

페이지에 사람들이 볼수 있는 신선한정보를 하루 1~2회정도는 올려주면서 팬과 소통하는 것이죠.


페이스북,스토리채널등 SNS의 특징은 '바이럴루프' 효과가 탑재되어 있기 떄문에

이것으로 사람을 모으고 어떻게 수익화 하느냐에 대한 연구가 중요 하죠


페이지만들기는 크게 7단계로 구성됩니다.


1. 경쟁조사 실시

2. 전략 책정

3. 제작

4. 콘텐츠 입력

5. '핵심 30인' 확보

6. 팬과 대화 개시

7. 팬 확보하기


페이스북 페이지 특성상 같은 이름이 중복되는 점이 모방을 통해 키우는 경쟁자를 양산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부분을 미리 염두해 두고 작업을 시작하는것도 필요할듯 합니다.


그래서 페이지만들기에서 목적,표적,네이밍에 대해서 반드시 신경쓰고 접근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핵심 30인 확보'가 중요하다는 메세지가 나오는데요 

바람잡이 역할과 같이 돌아가는게 필요합니다.


충성고객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페이지는 발신도구가 아니라 커뮤니티이라는 점. 그리고 발신하는 데만 신경을 써서 대화를

잊지 않도록 하라고 합니다. 댓글이 오라오면 꼭 답변을 달아주고 시간이 없을때는 좋아요 라도

달아주는 구멍가게 마인드가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됩니다.


무료로 팬을 확보하는 방법3가지

1. 친구에게 메일 보내기

2. 개인 프로필에 링크하기

3. 블로그와 홈페이지에 플러그인 적용하기



팬을 확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뭘까요?

바로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팬과 적극적으로 대화하는 것이라고 나옵니다.

뜬구름 잡는 소리같지만 저는 이것을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주제에 맞게 다른곳에서 공유가 잘터진 게시물들을 잘 큐레이션 해서 재가공해서

자신에게 맞게 재사용한다. 이후 인기가 터지면서 댓글이 달리기 시작하면 팬들과 일일히 소통하는

작은 센스를 발휘하라! 라고 저만의 언어로 다시 재해석 했습니다.


그런데 그전에 '소셜미디어' 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는 저자의 말을 토대로

소셜미디어에 대한 통찰을 위해 관련서적을 추가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두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해본 입장에서는 제가 했던 실수들이 책을 통해 다시 체계적으로

정리가 된것 같습니다.


광고는 효과가 계속 떨어지며 일주일 이내로 재교체가 필요하다는점

그래서 그런지 페북광고 집행할때 일주일 단위로 있더군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몰랐는데 이제야 이해가 가기 시작합니다.

또한 광고 이미지나 문구를 바꿔줘서 항상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것! 


이부분도 중요하네요 페북광고를 계속 연구중인데 성과를 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