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 인사이트 1화 : 온라인마케팅 책추천
틈나는대로 이 블로그에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써왔습니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온라인마케팅 안에서 '어필리에이터(affiliater)'관점에서 개인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에 대한 소개와 광고방법,제 주관적인 이야기,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지은 입문포스팅 등
여러가지 시도로 콘텐츠 제작에 대한 실습을 해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적용하면서 경험치를 쌓아 왔는데요.
이번 시간부터는 다시 정리해서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통찰력을 키울 수 있는 시리즈를 연재하고자
다시 끄적여 봅니다. 그래서 시리즈 제목을 '온라인마케팅 인사이트' 라고 지었습니다.
'인사이트 = 통찰력' 이라는 말이죠. 제가 통찰력이 있어서 쓰는것이 아닌 그런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것이니 만큼 이부분은 오해 없도록 당부 드립니다.
첫번째 시간은,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공부 할수 있는 책에 대한 소개를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마케팅 관련 책들 정리
1. 네이버 '매거진K'
: 가장 먼저 추천하는 이유는 국내를 대표하는 검색엔진 '네이버' 에서 발행되는 검증된
콘텐츠 이기 떄문이죠. 매거진 K의 경우는 검색엔진 마케팅에 필요한 알짜배기 정보들이
많이 들어가 있기 떄문에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매거진 K는 이전에
'Search N Zine' 이라는 이름으로 발행되었습니다.
구독신청: http://saedu.naver.com/news/magk/intro.nhn
2. Search N Zine
:위에서 소개해 드린 '매거진K' 에 전에 발행된 매거진 으로서 UX / UI ,디자인, 검색키워드 등에
대한 좋은 얘기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매거진K' 라는 이름으로 통칭되었습니다.
혹시나 예전 과월호를 구하고 싶으시다면 한가지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바로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한 '과월호 보기' 입니다.
1) 어플검색을 켜고 'Naver Books' 를 검색하여 설치를 진행 합니다.
2) 네이버 북스 어플을 실행시킨후에 검색을 클릭 합니다.
3) search 라고 검색합니다. 검색결과 네이버 'SEARCH N zine' 과월호가 나옵니다.
4) 과월호를 읽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
: 이책 같은 경우는 키워드 광고에 대해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블로그마케팅 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며, 쇼핑몰 등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정판이 꾸준히 나오고 있으며 2013년 개정 4판까지 나와 있습니다.
4. 인터넷게릴라 마케팅 - [ 바로가기 ]
: 출간된지 다소 오래된 책이긴 하지만 예전 검색엔진 상위노출 전략의 역사를 알 수 있습니다.
흔히 '역사' 를 배우는 이유는 과거를 통해 현재의 잘못을 바로 잡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지식을 넓혀 인사이트를 키우는데 도 한몫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이책을 읽고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감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물론 책만 읽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책에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실습을 하면서 경험을 터득하고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깨달음이 가장 큰 재산 입니다.
5. 인터넷돈벌기 특강 - [ 바로가기 ]
: 이 책같은 경우는 추천을 할까, 말까 조금 고민 되었지만 어찌되었든 저는 이책에서 도움을 받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추천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필리에이터 입장이라면 1순위 책이 되겠지만 , 온라인마케팅 이라는 큰 면에서보면 이 책에서는
검색광고를 블로그와 제휴마케팅을 이용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세계에 대한 입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구글애드센스 완전정복' 이라는 책도 읽어보았지만 검색해서 관련 정보를 읽는 것이 더 좋기
때문에 추천에서 제외 된 반면에 이책은 그래도 국내에서 프로블로거 1세대인 '머니야머니야' 님의
노하우가 녹아들어 있기 때문에 여전한 추천목록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6.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 - [ 바로가기 ]
: 바이럴마케팅에 대한 입문서적들이 굉장히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저는 사실 과도하게 책을 구입해서 보는
사람인지라 그런책들을 거의 왠만해서 구매해서 읽어보곤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책들만 약 50여권정도 되지요.
앞으로도 계속 구매하게 될테이니 언젠가 100여권도 돌파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책 자랑을 하려고
하는 말이 아니라 이러한 많은 책들이 사실 내용이 거의 겹치기 떄문에 바이럴마케팅에서는 그중 한권정도만
정독해서 읽어도 다른 많은 책은 서점에서 안겹치는 10%내용정도만 습득 하면됩니다.
이책은 그러한 바이럴마케팅 입문서 중 정리가 달된 책중 한권으로서, 체계적으로 잘 정리된 편입니다.
7. 인터넷 쇼핑몰 실전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 [ 바로가기 ]
이 책을 쓰신 '최재봉' 작가님 같은 경우는 이책을 포함하여 3권정도 저서가 있습니다.
ICEO 라는 네이버카페 에서 매달 세미나가 열리고 있으며, 물론 저도 수강생중에 한명이었으며 다음시간에
세미나편 정리할떄 추천해드릴 만한 온라인마케팅 업계의 고수중 한분 입니다.
직장생활하다가 개발자로서 창업을 하시고 중고자동차 매물거래 웹사이트를 시점으로 키워드광고에
큰 실패를 겪은후에 하루 15시간 온종일 온라인마케팅에 정진하였고 그러한 노하우를 카페를 통해 공유하다가
현재는 비싼 강의료에 불구하고 매달 수백명의 수강생들을 배출하고 있으며 네이버 강사로도 지정되는등
배울점이 많습니다. 이책은 가장 최신개정판으로서 특히 쇼핑몰 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 합니다.
8. 아이보스의 온라인마케팅 시리즈 - [ 바로가기 ]
: 아이보스 라고 대표적인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중 하나 입니다.
저도 여기 회원이기도 하며, 이곳에서 준전문가 과정을 수료 하기도 했습니다.
아이보스 신용성 '대표'님의 강의는 제가 2011년도에 입문할때 부터 웹문서 마케팅쪽에서 도움을 얻었으며
현재는 준전문가 과정을 종료되었고, 세분화 해서 강의가 계속 열리고 있습니다.
이것도 다음에 세미나 편 정리할떄 추천해 드릴 부분이고, 책은 현재 2권이 있으며 이곳 웹사이트에 회원들끼리
주고받는 정보도 상당히 유용한 정보가 많기 떄문에 추천해 드릴수 있습니다.
9. 마케팅 천재가된 홍대리 & 맥스 - [ 바로가기 ]
: 이 2권의 책은 마케팅에 대한 입문서적 해당하지만, 온라인마케팅이 아닌, '마케팅' 이라는 어마어마하게
큰 영역에 대한 큰그림을 그려주기에 또 이만한 책들도 없다고 생각 합니다.
만약 위의 2권중에 순서를 추천해 달라고 하신다면, '홍대리' 부터 가볍게 읽고 그다음에 맥스를 읽는것이
좋습니다. 둘다 소설형식이지만 맥스같은 경우는 조금더 밑줄 그으면서 천천히 정독했었던 기억이 나기
때문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추천입니다 ㅎㅎ
9. 잭트라우트 시리즈 중 2권 - [ 바로가기 ]
: 세계적인 마케팅 대가로 불리우는 '잭트라우트' 의 시리즈는 모두 다 읽어 볼만 합니다.
최근에 나온 보텀업 마케팅 책 같은 경우는 저도 아직 못읽어 봤지만 기존 시리즈를 읽어보면
위의 2권은 스테디셀러로서 추천목록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마케팅의 통찰력이 녹아있는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이중 '마케팅 불변의 법칙' 같은 경우는 2번 샀습니다.. 왜냐하면 예전에 창업했을때
잃어버렸기 떄문이지요 ㅜ.ㅜ
10. 세스고딘의 '보랏 빛 소가온다' - [ 바로가기 ]
: 세스고딘, 이양반도 책을 참 많이 썼지요 ㅎㅎ
그중에서 단연 최고의 히트작은 '보랏빛 소가 온다' 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목만으로도 이미 이책은 차별화전략이 통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차별화에 대한 내용으로 반드시 읽어
볼만한 책입니다. 몇년전 출판계에서 붐을 이루었던 '모방' 관련된 책들도 상당히 많은데요.
이책을 정독으로 읽고 나서 도서관에서 그중 1~2권 가볍게 읽어봄으로써, 마케팅적 사고방식에 대한
경험치를 쌓는데 다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1. 김난도의 트렌드코리아시리즈 - [ 바로가기 ]
: 김난도 교수의 책은 '아프니까 청춘이다' ,'천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트랜드 코리아' ,'2011 대한민국 소비지도'등 다양하게 많습니다. 거의 베스트 셀러에 오르기도 했으며 공중파 방송에서도 자주 보이시고 활동이 굉장히 많으시죠.
엄연히 따지자면 마케팅 책은 아니고 '트렌드' 책이며 마케팅책과 함께 추천하는 이유는,
마케팅을 집행 하는 사람이 '트렌드'를 모르는것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기 떄문입니다.
유행과 트랜드를 구별하고 트렌드를 에 대한 경제적 수요를 파악해서 마케팅을 통해 물건을 팔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하는 마케터라면 독서가가 되어야 하며 이중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필독서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12. 통찰의기술 - [ 바로가기 ]
: 누구나 경쟁자가 안읽어 봤으면 하는 책들이 몇권있을 겁니다.
이 책도 그중 한권이었습니다. 그정도로 마케팅에 대한 통찰력에 감탄을 하게 만든 숨겨진 명작이 아닐까 싶습니다.
리뷰도 상당히 많고 독자평도 높으면서 '강력추천' 마크까지 붙은것이 보이십니까? ㅎㅎ
마케팅에서 잔뼈가 굵은 저자답게 마케팅 사례를 들고 있지만 제목처럼 '통찰력' 을 키워주는 사고방식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여기 나온 사례는 치열한 '전쟁터'를 방불케 하기 떄문에 '마케팅전쟁' 이라는 표현도 있나
봅니다.
13. 란체스터 경영전략 - [ 바로가기 ]
: 위에서 마케팅도 '전쟁'을 방불케 한다고 표현했습니다. 그래서 '병법/전략' 이 중요하고
이떄문에 전략서들도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략의 고전으로 손꼽히는 '육도삼략' ,'손자병법' 등을 두말할 나위없이 필독서 이지만,
여기 란체스터 법칙은 현대전략의 숨겨진 명작중에 하나 입니다.
이책도 '통찰의 기술'과 더불어서 경쟁자가 안읽었으면 하는 도서에 꼽히는 책입니다.
현대판 마키아밸리의 부활이라고 불리우는 '로버트 그린 의 전쟁의 기술' 또한 경쟁자들이
읽지 않았으면 하는 명작이라고 불리우지만 저는 아직 완독을 못했기 때문에 추천목록에서는 제외 하였습니다.
란체스터법칙은, 싸움의 규모와 방법이 바뀌면 본질도 바뀐다는 법칙으로서 상당히 유용한 법칙이며 지금은
절판되서 구하기 어렵지만 저는 두권다 중고로 구매해서 소장중입니다. 필독서라고 감히 말씀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의 짧은 도서경력으로 더 숨겨진 많은 명작들이 분명히 있을 거라고 사료되지만 , 위의 도서들은 제가 읽으면서
'아 이건 정말 추천할만 책이다' 라는 도서들을 엄선 한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에 한정해서 책을 추천했지만, 콘텐츠 , UX ,UI , 글쓰기 , 브랜딩 , 프로그래밍 , 관련정책 ,
디자인, 저작권, 쇼핑 , 소비자학, 심리학 등 다방면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진정한 전문가가 아닐까요.
물론 저도 이쪽 분야에 다 읽어본 것이 아니라 얇고 넓게 읽어보았기 때문에 추후에 정리해서
다방면의 분야로 다시 책을 추천해 드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