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improvement/교육&세미나

[라온화이트햇] 악성코드분석 후기

[라온화이트햇] 악성코드분석 후기





신동휘 박사님의 악성코드분석 수업을 듣고 난후, 그야말로 공부할 양이 엄청나게 많다는 것을

느낀 하루  였습니다. :)


일단, 리버싱부터 공부를 하고 그후 PE구조에 대해서 공부해봐야 될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Windows 시스템 실행파일의 구조와 원리' 라는 책이 절판이 되서 구하기 어려워서

도서관에서 빌렸구요. 여기에 PE구조 설명등이 있어서 참고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악성코드 분석은 Windows 점유율이 높아서 아무래도 이쪽으로 많이 퍼지기 떄문에

우선적으로 공부해야 하지만 그래도 나머지 맥,리눅스등 다른 운영체제 사용자들도 존재하기

마련이기 떄문에 이와 관련된 공부와, 컴파일 버젼별로 달라지는 특성을 감안해서

그에 따른 공부, 또한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달라지는 악성코드 떄문에 여러가지 언어도 

직접 코딩해본 경험도 필요하구......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죽을떄까지 해도 다할수 있을까요? ㅎㅎ 










'공부하다 죽어라' 라는 책이 생각 나는군요 ㄷㄷ;

그래두 흥미롭다, 잘하고 싶다 , 이 방대한 곳에서 자주 쓰이는 패턴이 있으니 그것부터 공략하자 라는 생각을

갖게 만든 수업이었습니다^^


끝으로, 북한해커들이 해킹 잘하는 이유에 대해서 올려봅니다 ㅋㅋ











.






.






.








ㅋㅋㅋㅋㅋㅋ



교육일시: 2013년 5월 18일 토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