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0x02 운영체제

다중 WEB서버 구축

다중 WEB서버 구축




번 시간에는 윈도우 서버를 이용하여 다중 WEB 서비스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중 웹서비스를 구축 하려면 크게 3가지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중웹이란, 리눅스의 가상 호스트 기법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 다중 Port 를 이용한다.

2. 다중 IP를 이용한다.

3. HOST HEADER 방식을 이용한다.


(사진이 잘 안보이시면 '클릭' 하시면 원본 사이즈로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WEB서버 구축 하기



- 윈도우서버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 Windows 구성 요소 추가 / 제거 -> Windows server -> 

응용프로그램서버 -> 자세히 





-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 -> World Wide Web 서비스를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 해 줍니다.





-  내컴퓨터 -> C드라이브에 'WWW' 폴더를 만들고 간단하게 홈페이지를 HTML 태그로 작성해 줍니다.

저장시 파일이름은 index.html로 저장 해줍니다.





- 웹서버 우측클릭 -> 새로만들기 -> 웹사이트 선택 




- 설치하신후에 웹서버 우측클릭후 속성에서 '문서'탭에서 추가를 클릭하신후에 'index.html'을 추가해 줍니다.






- 클라이언트측에서 웹서버 IP로 접속을 시도하면 아까 구축한 홈페이지가 '짜쟌' 하고 나타납니다.

자, 여기까지가 기본 웹사이트 구축 시나리오 였으며,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다중웹을구축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중WEB 구축




[ 다중 Port를 이용한 방법 ]

- 먼저, 새로운 Index.html 파일은 위에서 만들었던 것처럼
똑같이 만들어 줍니다. 단, 다른 웹임을 구별하기 위하여 색상이나 문구 그림등을 다르게 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소켓 어드레스(IP주소 + 포트번호)가 같으면 충돌이 일어나기 때문에 바꿔줘야 합니다.
첫번째 포트가 80번 이었기 때문에 두번째 홈은 8000번 등으로 지정해 줍니다.

그후 클라이언트측에서 서버IP주소 "200.200.200.64:8000" 등으로 지정하면 두번째 웹페이지가
잘 나오시길 것입니다.




[ 다중 IP를 이용한 방법 ] 



-  윈도우키 + R 키를 누르면 '실행창'이 나옵니다. ncpa.cpl 를 입력하면 네트워크 설정창이 나오고

여기서 인터넷 프로토콜(TCP / IP ) 설정에 들어가서 '고급'을 클릭 합니다. 우리는 '고급유저'기 떄문이죠 ㅎㅎ



- 추가를 누르고 IP와 Subnet mask 값을 입력해 줍니다.



[ HOST Header 를 이용한 방법 ]


- 고급 TCP / IP 설정에서 IP주소를 선택후에 '편집' 을 누른후에 '호스트 헤더값'을 입력합니다.

같은 소켓 address여도 호스트 헤더값이름을 다르게 지정해주면 다중 웹을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중 웹이 완성 되었으면, 클라이언트 측에서 확인해 봅니다.

저는 다중 IP방식을 이용했을때 200.200.200.64 와 200.200.200.68 를 접속하니 둘다 다르게 설정한 화면이

정상 출력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