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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improvement/학문(學問)

[파크야의 광고학] 광고의 이해

[파크야의 광고학] 광고의 이해 


1. 광고의 정의

[광고란 무엇인가?] : 세상은 공기와 물과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 - David M.ogilvy

*광고는 마케팅 인가?
: 교환의 창출

*광고는 커뮤니케이션 인가?
: 의미의 공유 / 설득 커뮤니케이션 (Advertising = Marketing + Communiaction )

* 한국광고학회 (1994)
: 광고주가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하여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의 비대면적인 의사전달 형태

* Russel & Lane: 명시된 광고주가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유료의 메시지
* Bovee & Arens : 대가를 지불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설득적 비인적 커뮤니케이션

* 미국마케팅 학회:
광고주를 위해 사람이 직접 개입하지 않으면서 대가를 지불하고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를 촉진시키고 알리는것을
목적으로 하는 일체의 모든형태

광고란? 확인 가능한 광고주가 교환을 촉진 시킬 목적으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주로 유료로 행하는 일방 또는 쌍방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다



2. 광고의 유형

[분류기준]

매체: 방송광고 - 인쇄 광고 - 옥외 광고 - 교통광고 - 광고지광고 - 직접우송광고 - 뉴미디어 광고
광고주: 제조업자 광고 - 협동광고 - 소매업자 광고
수용자: 소비자 대상 광고 - 사업자 대상 광고

광고내용: 제품광고 vs 비 제품광고  - 영리광고 vs 비 영리광고(공익광고)
제품수명주기: 인식광고 - 경쟁광고 - 상기광고
노출지역: 국제광고 - 전국광고 - 지역광고



3. 광고의 기능과 역할

- 마케팅적 기능 - 촉진의 수단 
- 커뮤니케이션 기능 - 설득의 역할
- 경제적 기능 - 규모의 경제실현
- 사회적 기능 - 소비자 교육
- 문화적 기능 - 문화를 선도하고 창출



4. 광고의 역사
(한국광고의 역사) 


- 생성기(1986 ~1910)
: 근대적 의미의 광고등장(한성주보 '세창양행 고백')

- 태동기(1910 ~ 1945)
: 일본식 광고도입, 신문광고의 증가, 잡지광고의 저조, 광고 도안 현상 및 안내광고의 등장

- 성장1기(1946 ~ 1969)
: 민간상업방송 매체의 등장 TBC (동양상송), 한국일보의 공헌 , 미스코리아 선발대회 개최

- 성장 2기(1970 ~ 1985)
: 광고의 전문화(만보사, 제일기획, 연합광고)
- 광고산업의 국제화,매체환경의 변화, 광고에 대한 규제강화

- 성장 3기(1986 ~ 1996)
: 광고시장의 개방, 협회 및 학회의 다양화, 매체의 급변, 연구 활성화, 광고산업의 세계화

- 성장 4기(1996~ )
: 광고의 질적향상, 경쟁심화, 뉴미디어 광고의 발전,
외국계 대행사들의 본격진출, 하우스에이전시  '부활' 


5. 광고와 산업

: 독립대행사 vs 계열대행사 , 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관계 수명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