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구조 1화
컴퓨터공부 복습겸 '뇌를 자극하는 윈도우즈 시스템 프로그래밍' 에 나오는 컴퓨터 구조
파트를 정리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역시 책을 참조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 콘텐츠는 정리용임을 밝혀 둡니다.하지만 책에 없는 자세한 용어설명과 곁들여서 저만의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컴퓨터구조: CPU
(Computer Architecture)
캐쉬(Cache)
* 운영체제 메인 메모리(Main Memory)
(Operating System)
하드 디스크
(Hard Disk)
: 컴퓨터시스템 이라는 것은,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를 합친 것을 말하며
라는 것은 CPU , 캐쉬 를 가르켜 '컴퓨터 구조' 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메인메모리와 하드디스크를 묶어서 운영체제 라고 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는 꼭 공부해야 하는 과목 입니다.
그림1.
- 제가 원노트로 그린 위에 그림은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 입니다.
여기서 CPU 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정보는 제 블로그의 하드웨어 카테고리에도
썼던 'CPU에 대한 이해편' 을 참조 하시면 좋습니다. (링크)
* 용어설명
- ALU : 중앙처리장치(CPU) 속에서 연산을 하는 부분을 ALU 라고 합니다.
이것은 산술연산과 논리연산을 하는 유닛 입니다.
- 유닛(Unit) : 위에서 유닛을 언급 했으니 유닛이 뭔지 알아봐야 겠죠?
유닛이란 시스템에서 어느 일정한 동작을 하도록 만들어진 부분 입니다. 위에서 말한
연산부(ALU) 와 , 제어부 등을 예로 들수 있겠네요.
- 컨트롤유닛 (Control Unit) / 제어장치 : 중앙처리장치 (CPU) 를 구성하는 부분중의 하나 입니다.
기억장치에 축적되어 있는 명령을 해독하고 소요 신호를 보내서 각 장치의 동작을 지시 합니다.
또한 컴퓨터의 하드웨어 중에 특정 제어를 행하는 장치를 특별히 지정할 떄를 말합니다.
예를 든다면 '기억제어장치' , '채널제어장치' , ' 입출력 제어장치' 가 있습니다.
- 기억장치 (memory , storage) : 컴퓨터를 비롯하여 디지털 기기에서 매우 중요한 장치중에
하나인 '디지털 기억 장치'를 가르키는 용어 입니다.
'컴퓨터 내부 기억장치' 와 '외부기억장치'로 분류되며 기억장치의 종류에는
'직적회로(IC)'를 이용한 반도체 기억장치, 자기 기록 방식을 응용한 자기 기억 장치, 광디스크를
이용한 광 기억 장치 등이 있습니다.
- 레지스터 (Register) : 극히 소량의 데이터나 처리중인 중간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해 두는
고속의 전용 영역을 '레지스터' 라고 합니다.
한단어나 또는 여러단어 떄로는 수의 자릿수의 정보를 기억하는 장치 이며, 특정 목적에 사용되고
수시로 그 내용을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주 기억장치 / 메인메모리 (main memory unit) :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보조기억장치 로부터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이동시켜 실행시킬 수 있는 기억장소로 전원이 끊어져도 기억된
내용이 보존되는 롬(ROM) 과 전원이 꺼지면 모든 내용이 지워지는 휘발성 메모리
타입의 램(RAM) 이 있습니다.
또한 레지스터는 용도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주요 레지스터' 에는 '누산기',
'연산 레지스터','명령 레지스터','자리 이동 레지스터' ,'지표 레지스터' 등이 있으며 이들
레지스터는 보통 중앙처리장치 안에 있습니다.
- 버스(Bus) : 컴퓨터 내부에서 중앙처리장치(CPU) 와 주변기기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통로를 말합니다.
- 클럭(Clock) : 컴퓨터의 CPU 또는 디지털회로가 일정한 속도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간격으로 전기적 진동(pulse)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즉 CPU를 비롯한 컴퓨터의 모든 부품들은 특정한 신호에 맞추어서 동작을 하는데요
이러한 '특정한 신호'를 가리키는 말이 '클럭'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