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improvement/학문(學問)

[파크야의 웹콘텐츠 기획론] 웹기획과정

[파크야의 웹콘텐츠 기획론] 웹기획과정


*웹기획과정
: 웹사이트 컨셉설정 -> 콘텐츠 기획 -> 운영기획 -> 마케팅,홍보기획

*웹 사이트 컨셉설정:
 
- 비즈니스 컨셉: 목적과 목표, 고객,수행하는 일의 개념(비즈니스 모델),프로세스 및 상호작용
- 콘텐츠 컨셉: 제공할 정보(오락), 제공형태 정의
- 디자인 컨셉: 이용자 성격,콘텐츠 성격,비즈니스 성격 반영해야, 로고, 전반적인색, 콘텐츠 배치,그래픽,멀티미디어효과
- 시스템 컨셉: 정보시스템을 활용, 어떤 일을 할지 결정, 비즈니스적 요구에 따라 기능, DB, 성능정의, 유지+보수가 쉽게
이루어 질수 있는 체계 설계

* 콘텐츠 기획
- 콘텐츠의 구조: 정보,오락,커뮤니티,이용자원,비즈니스
- 콘텐츠의 구성: 정보구조, 스토리보드
- 네비게이션: 사용자가 웹사이트내에 있는 다양한 파에지들로 이동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

* 운영기획
- 인프라 관리, 콘텐츠 관리( 생산 및 갱신방식 )

* 마케팅,홍보기획
- 광고전략, 홍보전략,비즈니스 전략

*웹트랜드 분석: 이용자 분석 
* 벤치마킹: 강점 - 약점 - 기회 - 위기  / 전략도출

* 웹기획과정의 흐름
: 웹트랜드분석 -> 벤치마킹 -> 컨셉설정 -> 웹트랜드 분석 -> 벤치마킹 -> 컨셉설정 -> 콘텐츠 기획 -> 운영기획 -> 마케팅 기획 

* 좋은 기획을 위한 지침
: 웹사이트를 많이 돌아다님, 전문분야를 갖는다, 네티즌을 잘 관찰한다, 블로그(커뮤니티)를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