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improvement/학문(學問)

[파크야의 경영학개론] 경영이란?

[경영학] 경영이란?

앞으로, 경영학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산자               -> 소비자   -> 교환(Give & take)이 잘 일어나도록 하는것-> 관리과정 -> 전략적 대응 
(원가<가격)       <-  (가격<만족) 



*경영학의 구체적인 정의
: 기업조직이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관리기능(과정)을 통해 조직의 자원을 조직의 활동에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투입,통합,조정'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투입 - [관리과정(기능) + 조직활동] -> 경영성과

*투입단계: 내적자원과 외적자원이 투입
(기업) 조직의 외부환경, 내부환경으로 부터의 투입

*변환(통합,조정)과정
- 관리과정(기능): 의사결정 및 (전략) 계획 기능, 조직화 기능, 지휘화 , 통제화

-경영성과
: 고객만족경영,이해 관계자의 만족경영, 사회적 책임 및 환경 친화적 경영

 경영학-> 경영학총(원)론: 경영계획론,경영조직론,경영통제론 -> 관리과정  
          -> 경영학 각론: 생산관리,마케팅관리,인적자원관리,재무관리 -> 경영활동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 이론과학: 기업의 모든 현상을 '기술' ,'설명' ,'예측'
- 실천(응용) 과학: 실제 기업 경영을 위한 규범적 방향을 제시
- 기술(art): 경영자의 오랜 경험이나 직관도 필요


* 경영학의 연구방법
- 귀납적 연구방법: 개개의 특수한 사실, 가설설정 -> 일반적/보편적 진리 또는 원칙
- 연역적 연구방법:  일반적/보편적 진리 또는 원칙 -> 개개의 특수한 사실, 가설설정

- 실험적 연구방법: 실험집단  <---[동질]----> 통제집단
- 사례연구(case study): **사의 사례 -> 일반적 원칙
(ex: SK Telcome의 '사람을 향합니다' 기업 PR 광고 전략 사례)

- 과학적 연구방법:   
(1) 현실세계에서 현상(사실)을 관찰 
(2) 귀납과정을 통해 현상에 대해 설명
(3) 연역과정을 통해 현상에 대한 예측이나 가설을 설정
(4) 체계적 관찰을 통해 예측이나 가설을 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