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이란?
앞으로, 경영학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산자 -> 소비자 -> 교환(Give & take)이 잘 일어나도록 하는것-> 관리과정 -> 전략적 대응
(원가<가격) <- (가격<만족)
*경영학의 구체적인 정의
: 기업조직이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관리기능(과정)을 통해 조직의 자원을 조직의 활동에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투입,통합,조정'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투입 - [관리과정(기능) + 조직활동] -> 경영성과
*투입단계: 내적자원과 외적자원이 투입
(기업) 조직의 외부환경, 내부환경으로 부터의 투입
*변환(통합,조정)과정
- 관리과정(기능): 의사결정 및 (전략) 계획 기능, 조직화 기능, 지휘화 , 통제화
-경영성과
: 고객만족경영,이해 관계자의 만족경영, 사회적 책임 및 환경 친화적 경영
경영학-> 경영학총(원)론: 경영계획론,경영조직론,경영통제론 -> 관리과정
-> 경영학 각론: 생산관리,마케팅관리,인적자원관리,재무관리 -> 경영활동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 이론과학: 기업의 모든 현상을 '기술' ,'설명' ,'예측'
- 실천(응용) 과학: 실제 기업 경영을 위한 규범적 방향을 제시
- 기술(art): 경영자의 오랜 경험이나 직관도 필요
* 경영학의 연구방법
- 귀납적 연구방법: 개개의 특수한 사실, 가설설정 -> 일반적/보편적 진리 또는 원칙
- 연역적 연구방법: 일반적/보편적 진리 또는 원칙 -> 개개의 특수한 사실, 가설설정
- 실험적 연구방법: 실험집단 <---[동질]----> 통제집단
- 사례연구(case study): **사의 사례 -> 일반적 원칙
(ex: SK Telcome의 '사람을 향합니다' 기업 PR 광고 전략 사례)
- 과학적 연구방법:
(1) 현실세계에서 현상(사실)을 관찰
(2) 귀납과정을 통해 현상에 대해 설명
(3) 연역과정을 통해 현상에 대한 예측이나 가설을 설정
(4) 체계적 관찰을 통해 예측이나 가설을 검증
앞으로, 경영학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산자 -> 소비자 -> 교환(Give & take)이 잘 일어나도록 하는것-> 관리과정 -> 전략적 대응
(원가<가격) <- (가격<만족)
*경영학의 구체적인 정의
: 기업조직이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관리기능(과정)을 통해 조직의 자원을 조직의 활동에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투입,통합,조정'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투입 - [관리과정(기능) + 조직활동] -> 경영성과
*투입단계: 내적자원과 외적자원이 투입
(기업) 조직의 외부환경, 내부환경으로 부터의 투입
*변환(통합,조정)과정
- 관리과정(기능): 의사결정 및 (전략) 계획 기능, 조직화 기능, 지휘화 , 통제화
-경영성과
: 고객만족경영,이해 관계자의 만족경영, 사회적 책임 및 환경 친화적 경영
경영학-> 경영학총(원)론: 경영계획론,경영조직론,경영통제론 -> 관리과정
-> 경영학 각론: 생산관리,마케팅관리,인적자원관리,재무관리 -> 경영활동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 이론과학: 기업의 모든 현상을 '기술' ,'설명' ,'예측'
- 실천(응용) 과학: 실제 기업 경영을 위한 규범적 방향을 제시
- 기술(art): 경영자의 오랜 경험이나 직관도 필요
* 경영학의 연구방법
- 귀납적 연구방법: 개개의 특수한 사실, 가설설정 -> 일반적/보편적 진리 또는 원칙
- 연역적 연구방법: 일반적/보편적 진리 또는 원칙 -> 개개의 특수한 사실, 가설설정
- 실험적 연구방법: 실험집단 <---[동질]----> 통제집단
- 사례연구(case study): **사의 사례 -> 일반적 원칙
(ex: SK Telcome의 '사람을 향합니다' 기업 PR 광고 전략 사례)
- 과학적 연구방법:
(1) 현실세계에서 현상(사실)을 관찰
(2) 귀납과정을 통해 현상에 대해 설명
(3) 연역과정을 통해 현상에 대한 예측이나 가설을 설정
(4) 체계적 관찰을 통해 예측이나 가설을 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