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이베이를 제외한 각국의 이베이에서는 판매 범위가 거의 해당 국가 내로 제한 되므로 , 그곳에서 주로 판매되는 물품들을
검색하여 살펴본다면 특정 국가 구매시장의 특성과 경향을 가늠해 볼수있으며, 나아가 특정 국가를 판매의 주요타깃으로 삼을수도있다.
* 미국 이베이에 물품을 등록하고 난후 같은 물품을 '주요 국가의
이베이' 에 그 나라의 화폐 단위로 환산하여 재차 등록한다면 미국 이베이와의 연동을 통해 이를 홍보의 한 채널로 활용할수 있으며, 특정 국가 구매자들의 수요를 끌어 오는것도 기대 할수있다.
* 이베이: '세계최대의 전자 상거래 시장'
* '이베이에 없으면 세상에도 없다'
[이베이의 물품 카테고리]
-골동품 -예술품 -유아 -서적
-사무/산업용품 -카메라/사진 -핸드폰/PDA
-의류/신발/액세서리 -화폐 -소장품
-컴퓨터/네트워크 -공예품 -인형/곰인형
-DVD/영화 -오토바이/자동차 -전자제품
-방송/연예상품 -상품권/쿠폰 -건강/미용
-생활/정원 -귀금속/시계 -음악 -악기
-애완용품 -도기/유리제품 -부동산
-전문서비스 -스포츠용품 -스포츠상품
-우표 -티켓 -장난감/취미 -여행
-비디오게임 -기타
*만약 식품을 판매하고자하는경우:
- 주요 성분, 섭취시 주의 사항 모두 설명
배송에 있어서 변질,통관등의 어려움이 있으므로 건조 및 밀봉상태의 긴 유통기한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 아닌 이상 판매를 하지않는것이 좋다.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
- 인터넷을 기반으로, 고객,기업,정부등의 경제 주체들이 상품 및 서비스를 거래하는것
*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자상거래에 있어,
꼭 필요한 네가지 요건
1. 시장(Market): 오프라인-상점
온라인 - 인터넷공간
2. 판매할 물품(product):
자신이 관심있는 물품, 주변에서 쉽게 구할수있는 물품
3. 판매하는방법(마케팅)
4. 결제수단(payment method)
* 판매 과정에서 구매자와의 활발한 '대화'가 반드시 전제되어야한다
- 대화가 부족할경우 '불만야기' , '클레임'등 자칫 좋지 않는 상황에 처할수있다.
* 이베이를 통해 해외에 물품을 판매하는 경우 이는 '수출'에 해당돼 소비자 국가의 과세 원칙에 의해 부가가치세를 부과받지 않게된다.
* 이베이는 물품을 거래하는 '장' 을 제공하는데 주력
* 구매자는 판매자의 계좌에 직접 금액을 송금, 판매자는 입금후에 배송
* 이베이에서 '피드백'은 해당 판매자에게 물품을 구입하는 결정적인 요인중 하나로 작용한다.
* 이베이는 '경매'를 통한 판매방식이 보편화되어있다.
*Vero 프로그램:
위조상품 유통 및 각종 지적 재산권 침해를 해결하기 위한 장치
* 이베이는 '가품'이 올라오더라도 이베이의 철저한 모니터링에 의해 대부분 '12시간 이내' 삭제, 가품을 올린 판매자는 계좌정지등의 불이익을 받게된다.
*이베이를 통한 물품 판매에 들어가는 수수료의 종류는
크게 세가지로 정리할수있다.
1. 판매 물품을 등록할떄 지불하는 '등록수수료'
2. 물품이 판매 되었을떄 이베이에 지불하는 '낙찰수수료'
3. 페이팔 수수료
* 이미 판매 종료된 물품의 검색을 통해 특정 물품의 평균 가격대를 가늠해 볼수있으므로, 구입을 위해서든 판매를 위해서든 판매 종료된 물품 검색은 반드시 선행되어야한다.
* 이베이에서 판매에 앞서 '구매' 를 먼저 해봐야하는 이유:
1. 이베이 판매흐름을 구매자의 입장에서 직접 경험해봐야 하는 필요성
(배송기간, 메시지교환,애로사항,물품판매 과정이해)
2. 피드백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
* 변화의 추세속에서 한국 판매자들이 살아 남을수 있는 길은 무엇일까?
- 이베이에서 구매자의 권익을 강화한것과 같이 구매자에 대한 배려와 서비스를 강화 하는것이다.
- 물품을 포장하면서 내가 이 물품을 받는다면 기분이 '어떨까?'
를 생가해보면 '답' 이 나온다.
- 변화의 추세에 관심을 가지고 늘 새로운 물품을 모색,상황에 맞는 다양한 판매전략을 수립하여 '실행'
* 예전 블로그 이전한 글이라 시기가 다소 맞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