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절 이데올로기의 의미
1. 개념
이념(idea)+논리(logic), 사람들이 내적으로 일관성 있게 지니고 있는 각종 세계관과 다양한 신념체계(이념, 관념형태, 가치체계)
2. 이데올로기의 중요성
우리의 생활양식과 삶의 질 및 사회적 형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굴림
3. 왜곡된 이데올로기의 문제점
사상적 혼란과 집단적 갈등 초래
4. 이데올로기에 대한 의미의 변질과정
1) 본래의 의미
관념의 과학(드 트라시) → 포괄적 의미
2) 변질된 의미
사회에 관한 관념(마르크스) → 편협하고 선택적 관념이라는 의리
5. 이데올로기의 긍·부정적 의미
1) 긍정적 의미
사회구성원의 공통된 관념형태
2) 부정적 의미
지배계급의 허위의식이나 실현성 없는 이론체계
제 2절 이데올로기의 기능과 유형
1. 이데올로기의 기능
1) 외부세계에 대한 '인식의 틀 제공
현실 세계를 파악하는 지도와 나침반의 구실을 한다
2) 행동과 판단에 대한 지 침 제공
각종 규칙의 제시와 권리 의무의 규정
3) 갈등 조정과 통합의 도구 역 할
공통의 이익·목표·방법의 제시, 사회화의 수단(구성원을 사회 속으로 동화시키는 역할)
4) 자아정체감 확립의 역할
자기 존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5) 인간 활동의 역동적 힘의 원천
대중 동원의 수단 및 원천
2. 이데올로기의 유형
1) 네오마르크스주의
① 내용: 동구와 서구에서의 마르크스주의 전통 계승, 휴머니즘과 인간 소외의 극복 표방, 산업자본주의리 병폐·관료주의 및 소련의 교조주의를 비판, 재해석한다.
② 투쟁방법: 지식인과 학생들에 의한 폭력적 사회혁명 주장
③ 비판: 급진적, 과격한 이념적 성향으로 인해 급격히 퇴조 소멸되었다.
2) 신 좌파운동
① 굴림: 신 마르크스주의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나 독자적 사상체
계를 갖추지는 못했다.
② 내용: 소련의 스탈린 식 공산주의와 선진 자본주의 사회 비판, 일부 지식인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체제 비판과 저항운동→60년대 선진국에서 나타난 각종 민권, 반전, 반핵운동 등
③ 비판: 시민들의 무관심, 비판으로 70년대에 거의 소멸됐다.
3) 종속이론
① 등장: 60년대 중남미 지역, 제3세계의 저 발전의 원인을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의 착취에서 찾았다.
② 기본논리: 선진국인 중심부에 후진국인 주변부가 예속되어 있다는 것이다.
③ 투쟁방법: 민중의 의식화와 민중에 의한 봉기
④ 비판: 중남미의 특수성을 일반화하려는 오류, 저 발전의 원인 규명의 자국 내적 요인 무시 등
4) 해방신학
① 개념: 전통적 복음신학의 기독교관에 이의를 제기하고 교회가
소득의 불균형, 사회의 모순 등을 앞장서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신학이론
② 발생배경: 전통신학의 동요, 기독교의 무사안일·무기력·타락·분열 등, 일부 성직자의 민중의식과 사명의 재인식, 사회발전에 따른 기성정치체제의 부정 경향, 경제적 식민상태와 빈부 차의 극심한 문제
③ 비판: 남미의 빈곤원인은 자본주의 때문만은 아니다. 기독교가 마르크스주의와 결합될 수 없음. 폭력을 통한 사회주의 건설은 악순환 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