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Java

[자바 강좌] 9화 switch ~break문 자바공부

[자바 강좌] 9화 switch ~break문 자바공부




 지난 시간에 배운 if ~ else 문은 쉽지만 활용폭이 굉장히 많기 떄문에 매우 중요 합니다.

이번 시간에 배울 switch ~ break 는 if문 보다는 많이 쓰이지 않지만 알고 있어야 할 제어문 입니다.



switch문 기본형


switch(n)
{
case 1:
(실행코드)
case 2:
(실행코드)
case 3:
(실행코드)
default:
(실행코드)
}



 스위치문도 굉장히 쉽습니다. if문을 아시면 스위치문은 거저 먹는 수준의 난이도 입니다. 

하지만 입문자를 위한 강좌이니 만큼 하나씩 짚어봐야겠죠. 

저기 위에 코드를 자세히 보면 'case' 와 'default' 가 나옵니다.


위의 코드를 해석하자면, n이 1이면 case1 부터 시작 입니다. 이런식으로 쭈~욱 내려오다가

모두 아니면 default 에 있는 실행코드가 실행 되는 것이죠.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위해 간단하게 생각 하실 수 있는 사례를 말씀 드리죠.

공부할때 교과서나 책에 포스트잇 붙이고 해당위치를  표기 한후 나중에 한번에 찾아가기 쉽죠.

이것도 또한 스위치문의 한예 입니다.




▲ 깔끔하게 포스트잇을 붙이면 '위치정보'를 기록하게 되는데 이는 흡사 스위치문의 원리와 같다.



혹자는 라벨을 비유하는데, 개인적으로는 '포스트잇'이 조금 더 와닿습니다 ㅎㅎ

자, 어쩋든 코딩은  '백문불여일견 [百聞不如一見]' 이라는 말도 있듯이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만 못하다.' 라는 말처럼 한번 쳐보는게 더 낫습니다. ㅎㅎ 


아래 샘플코드를 따라 해 보실까요? 





음.. 이번 시간에 코드는 저의 '사심(?)'이 좀 ..아니 많이 들어 갔습니다...

왜 그런지는 코드를 자세히 보시면 아실겁니다.


케이스1번에 베스티

케이스 2번, 헬로비너스

케이스 3번, AOA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름이죠? 네 , 그렇습니다. 걸그룹 이름들입니다 ㅎㅎ

그중에서도 제가 좋아하는 걸그룹 3개를 넣어봤습니다. 더 많은 걸그룹들이 있고 사실 다 좋긴한데

지금 당장 생각나는 걸그룹이 위의 3개였네요.


아무튼,변수 n에 값에 따라서 위치가 달라집니다.

저는 3을 넣었습니다. 컴파일후 실행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case 3에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걸그룹 AOA가 나옵니다 ㅎㅎ

여러분들은 어떤 걸그룹을 좋아 하시나요?

n 변수에 정수만 올수 있습니다. 여러 정수를 넣어서 다른 출력값을 변경 해 보세요.

오늘도 쉽습니다. 아니 코딩자체가 원래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AOA에 중에서 설현이 저는 가장 좋더군요. 

보너스짤과 함께 다음 시간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10화 에서 만나요 +_+